지금 수도권 전문대에서 전공심화 3학년으로 재학중입니다.근래 취업으로 고민이 많아서 알아보다보니 전공심화 졸업해도 몇몇기업에서는 초대졸로 쳐준다는 경우가 있다는 걸 들었습니다.그래서 올해 편입을 고민하고있는데 생각해둔 학교는 수도권이긴하나 전혀 유명하지않고, 기독교학교라 매주 예배도 드려야하고 강제로 신앙생활을 해야한다고 들었습니다.전 현재 22살이고, 휴학해서 편입을 하기에는 금전적으로 부담도 많이되서 힘들고 최선의 선택이 이 학교일거같아 고민중입니다.편입을 하는게 좋을까요? 그리고 실제로 기업에서 전공심화 졸업자를 초대졸로 생각하나요?
✅ 1. 전공심화과정의 학력 인정은 어떻게 되나요?
전문대 졸업 후 추가 1~2년 공부해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과정입니다.
졸업 시 “○○학사” 학위가 주어지며, 정규 4년제 졸업자와 동등한 학력으로 간주됩니다.
교육부에서도 이를 **"학사학위 소지자"**로 공식 인정합니다.
일부 기업(특히 중소기업, 공공기관, 금융권 등)에서는 전공심화 = 초대졸 +α 정도로 평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.
이유: 학교명 인지도 부족, 전공심화 제도에 대한 이해 부족 등
반면, 공기업, 공무원 시험, 교원자격, 편입/대학원 진학 등에서는 정식 학사로 인정됩니다.
2. 수도권 4년제 무명대 편입 vs 전공심화 졸업?
이 세 가지 모두 해당되신다면 전공심화 졸업 후 취업이 더 현실적이고 효율적인 선택일 수 있습니다.
일과 병행 가능한 IT/디자인/마케팅 분야 부트캠프 수료 후 이직 전략도 있음
지금 학교에서 전공심화 졸업하면 학사로 인정받을 수 있는가?
아니며, 기업에 따라 상이. 인지도 문제일 뿐
편입하려는 4년제가 유명하지 않고, 종교적 부담이 크며, 금전도 부족하다면?
편입보다는 전공심화 졸업 후 실무경험 + 취업이 유리